챗GPT로 자소서 쓰고, 면접까지 도움받아 취업 성공한 썰 푼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1년간 지루한 백수 생활을 끝으로 다시 직장인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조금은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믿기 힘들겠지만 저 진짜 챗GPT 덕분에 취업 성공했습니다..?

‘이게 무슨 개소리야’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죠? 오늘은 저의 경험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의 썰을 풀어 보렵니다.

인간은 도구를 사용할 줄 아는 동물 이니깐요 ^^ GPT를 실생활에서 야무지게 활용해봅시다!!

1. 자기소개서.. 이거 보통일 아니네

저는 재미로 취미로 글을 쓰고 있는 사람인데, 이력서의 자기소개서를 오랜만에 다시 쓰면서 ‘아 내가.. 글 더럽게도 못쓰는구나’하고 다시 느꼈습니다. 난 글쓰는 걸 좋아하지, 잘 쓰는 사람은 아니였던게야..

‘저는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소통하며..’ 개나소나 쓸것 같은 어디서 많이 들어본 식상한 멘트들.. 나를 좀 개성있게 어필하고 싶은데.. 막상 나의 경험을 다 때려 부으니,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거야?’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나의 진솔한 경험담과 이야기, 그리고 신박한 내용의 자소서를 쓰고 싶었습니다. GPT라는게 그래요. 100% 의지하면 안된다. 내가 70~80%를 하고 감칠맛을 내주는 역할 그게 GPT라고 생각하거든요. 물론 그 작은 차이가 큰차이를 만드는게 중요한 포인트지만요!!

그래서 저는 저의 이야기를 두서없이 다 썼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쓴 것 처럼.. ‘진솔한 나의 경험담, 나의 간절함이 닿을 수 있게 더불어 신박한 내용의 한번 보면 잊혀지지 않을 것 같은 자소서로 다듬어줘’라고 명령을 했습니다. GPT는 정말 글을 잘 다듬는 아이입니다. 두서없는 글이 자연스럽고 멋스러운 이야기로 다시 태어났거든요.

그렇게 저는 1차 서류 전형에 합격해 여러 곳에서 면접 제의를 받게 됩니다.

2. 산 넘어 산, 이번엔 면접이다..!

사실, 자소서만 GPT로 다듬을 생각을 했지, 면접에서 GPT를 활용할 생각은 안하고 있었다. 그러다 우연히 .. 자소서를 도와줬으니 나의 이야기를 기억하고 있으니, 면접때 해야할 멘트도 한번 물어볼까?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GPT가 좋은 점은.. 데이터가 축적되어 사용하면 할수록 나의 맞춤 비서가 된다는 점입니다. 내가 한 이야기를 기억하고 있으니, 그걸 활용하는 겁니다.!

나는 GPT를 다시 켰습니다. 그리고 이야기를 건냅니다.

‘GPT야 내가 너 덕분에 서류전형에 합격했어! 몇일 후면 면접을 보러갈건데 무슨말을 해야할지 오랜만에 면접을 보려니 어떻게 해야할지 너무 고민되고 막막해 ㅠㅠ 도와주라..’ 최대한 불쌍하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면접 볼 회사도 알려주었습니다. 회사의 정보도 알아야 하니깐요.

GPT는 그 회사를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자소서에 적은 이야기를 연결해서 회사에 어필할 만한 멘트를 쏙쏙 뽑아 주었습니다.

‘이 문장은 너무 길어요. 좀 더 요약해서 명료하게 말해보세요’라는 피드백도 주었는데 이 정도면 거의 면접 코치 아니냐고…

실제 면접에서 ‘최근에 인상 깊었던 마케팅 사례가 있나요? 라는 질문이 나왔는데 GPT로 연습했던 질문이 그대로 나와서 난 정말 자신있게 대답을 할 수 있었다. 면접관은 끝나고 ‘조리있게 말을 참 잘하시네요’라고 했는데 속으로 ‘GPT최고야..’했음.. GPT 내가 잘할께

3. 최종 합격! 현재도 GPT와 협업중?!

그렇게 해서 저는 약 30명정도 근무하는 작은회사에서 마케팅팀에서 매일 회의도 하고 콘텐츠 기획, 데이터 분석도 하며 나름 바쁘게 살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님. 실제 일을 할때 에도 전 GPT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을 받고 고마움을 느끼며 일을 하고 있죠!

이 GPT가.. 글은 물론이거니와 PPT까지 만들어 주는 걸 보고 저는 경악을 했습니다.. ‘완전 개이득 이잖아?’ 역시 사람은 도구를 잘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너무 그동안 순박하게(?) 살았다 싶다..

그렇게 저는 GPT덕분에 전문적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고, 여태 안 만들어 본 보고서도 뚝딱! 아주 감사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챗GPT는 나의 든든한 취업 파트너였고, 나에게 자신감을 안겨준 고마운 아이입니다.

혹시 지금 자소서 쓰다가 멘붕에 빠진 분이 있다면.. !

면접 준비하면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이 계시다면, 진심으로 챗GPT를 추천드립니다.

당신의 든든한 서포터가 되어줄겁니다. 다들 취뽀하세요!! 화이팅 !

댓글 남기기